1485년에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로 천추사가 되어 세 번째로 명나라에 다녀와서 한성부 좌윤(漢城府左尹)이 되었다가 성균관 대사성(成均館大司成) · 동부승지(同副承旨) · 우승지(右承旨) · 형조 참판(刑曹參判) · 한성부 우윤(漢城府右尹) · 강원도 관찰사 등을 역임한 뒤에 1488년 평양에 있을
경세적인 「일표이서」에 앞서 「육경사서」의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정약용은 신유교옥사건으로 인하여 강진으로 유배되고 많은 남인 계열의 학자들이 처형되었다. 이에 뒤이어 안동 김씨의 세도정치가 시작됨으로써 19세기 이후세기말적 정치적 현상으로 기울기 시작하였던 것이
기록 정착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견해가 있어 왔으나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해 나옹 화상의 ‘심우가’가 발견됨에 따라, 여말에 형성되었다는 것이 입증됨.
② 가사는 전후로 분절되는 특징을 가진 경기체가에서 파생된 형식으로 보인다. 종래의 문학 형태인 시조나 경기체가는 형식상으로 제약이
기록은 희소하다. 광개토대왕를 비문은 광개토대왕의 업적이 중심이 된 내용이고, 광개토대왕의 시기를 다룬 중국의 역사서 『진서』나 『삼국사기』에서는 별다른 기록이 남아있지 않거나 간략하게 언급만 되어있다. 때문에 그가 누구와 결혼하였는지, 자식은 몇을 두었는지, 그가 일찍 사망한 이유
경세적 학문에 전념하여 그 거대하고 독특한 학문 체계를 세우고, 500여권에 달하는 많은 저술을 남겼다.
정약용 선생은 학문을 받아들임에 있어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자세를 가졌기 때문에 청나라에서 새롭게 전래된 경전 해석 방법인 고증학이나 서양에서 전래된 서학 등 새로운 학문을 받아들일 수
제15권, 2002, pp75~99
맹사성은 고려와 조선을 살았지만 그의 삶에 대한 정보는 후반부에 집중되었고 연구 또한 이와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이는 맹사성에 대한 기록이 『세종실록』에 비교적 풍부하게 기록되었고, <강호사시가>의 창작 시기를 노년으로 보았던 것에서 기인했다고 할 수 있다.
기록이 실려 전한다.
지 권24(제70권)의 악1(樂一)에는 아악(雅樂)이, 지 권25(제71권)의 악2(樂二)에는 당악(唐樂)·속악(俗樂)·삼국속악(三國俗樂)·용속악절도(用俗樂節度) 등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내용, 특징을 살펴보고 그 역사적 국문학적 의의를 밝힌
나눌 수 있다. 먼저 고려 속요 또는 경기체가에서 파생된 것이라는 것과 고려의 장가가 분장법과 후렴이 없어지면서 읊어진 노래라는 것,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 등의 시형, 4음보 연속체의 교술 민요가 기록 문학으로 전환 되면서 이루어졌다는 기원설로 살펴볼 수 있다.
4)가사의 분류와 내용
기록이 실려 전한다.
지 권24(제70권)의 악1(樂一)에는 아악(雅樂)이, 지 권25(제71권)의 악2(樂二)에는 당악(唐樂)·속악(俗樂)·삼국속악(三國俗樂)·용속악절도(用俗樂節度) 등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다.
본 과제에서는 《고려사》 악지 속악조의 구성과 기사 방식, 내용 및 특징 등을 살펴보고 그 역사적
기록문학으로 정착되면서 이루어졌다는 설
③ '용비어천가'나 '월인천강지곡' 등의 악장에 보이는 시형이 그 기원이라는 설
가사의 특징
① 서정성 : 내면적인 심리나 정서, 자연을 보고 느끼는 감동 등을 노래함
② 서사성 : 기행 가사와 같이 이야기 구조를 가진 가사가 많았다.
③ 교술성 : 교훈적